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오프스택 플레이스먼트
- openstack rabbimq
- openstack stein
- openstack nova
- 오픈스택
- openstack ntp
- esxi설정
- 오픈스택 설치
- 오픈스택환경설정
- openstack 호스트
- openstack 인스턴스
- openstack keystone
- 오픈스택 이미지 생성
- openstack 키스톤
- openstack mysql
- openstack 설치
- keystone stein
- openstack 네트워크
- openstack glance
- openstack설치
- openstack step-by-step
- OpenStack
- 오픈스택 스테인
- openstack environment
- openstack 수동설치
- openstackstein
- openstack placement
- esxi설치
- openstack 환경설정
- openstack hosting
- Today
- Total
IT창고
CLOVA Chatbot 만들기 본문
1. 챗봇 시나리오 작성
- 사업체 정보 : 도자기 그릇 판매
- 챗봇 제작 대화 리스트
- 영업시간 :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(매주 토,일 휴무)
- 판매리스트 : 밥그릇, 국그릇, 사각접시
- 그릇컬러 : 아이보리, 블랙, 브라운
- 판매가격 : 30,000원
2. 챗봇 제작하기
도메인 생성하기
일반 대화 생성(영업시간)
1. 대화 생성
2. 대화 정보 입력
3. 일반 질문 등록
- 사용자 예상 질문 등록하기
4. 답변 작성하기
- 답변 작성시 조건 설정 가능(조건 설정시 조건별 답변을 모두 작성해야됨)
- 조건1 : 월~금 영업시간에 질문했을 경우
- 조건2 : 휴무(토,일)에 답변했을 경우
- 조건3 : 월~금 비영업시간에 질문했을 경우
엔티티 등록하기
* 엔티티란?
엔티티는 인명, 기관명, 장소, 날짜와 상품명 등 도메인 특화된 단어들이 등록된 사전을 의미합니다.
챗봇은 사용자 발화 속에서 분석한 엔티티를 통해 의도 파악 및 슬롯 추출에 활용합니다.
[참고] :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3-2
1. 도메인 엔티티 등록하기
- 이름, 유형 선택 후 엔티티에 등록할 대표어와 유사어를 입력
- @그릇종류, @색상 엔티티 등록 완료
정규식 질문 생성하기
* 정규식 표현이란?
정규식은 다양하게 표현된 문장들을 압축적으로 표기할 수 있는 표기법을 말합니다.
[참고]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3-7
1. 대화 정보 등록
2. 정규식 질문 등록
- 정규식 표현법을 사용하여 질문 등록
• [ ] : 필수적으로 표시되어야할 경우 사용(중첩O)
• () : 선택적으로 표시 가능한 표현이 필요할 사용(중첩O)
• | : OR 논리 기호를 의미하며 대괄호 [] 또는 괄호()와 함께 사용
• <?>* : 임의의 단어를 매칭 시킬때 사용
• @{ } : 등록된 도메인 엔티티 입력시 사용
태스크 설정하기
>> 태스크를 통해 상품 주문시 그릇종류와 컬러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설정하여 아래의 시나리오와 같이
실제 주문까지 가능하도록 설정한다.
* 태스크란?
태스크 사용시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여 답변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, 사용자와의 인터랙티브한 대화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층 더 세분화 된 대화 생성이 가능
* 슬롯이란?
대화시 사용자가 채워야하는 빈칸을 의미하며, 챗봇이 물어보는 슬롯을 사용자가 채워줘야 태스크가 수행됨
슬롯은 엔티티와 매핑 되어 있으므로 엔티티에 등록된 단어를 입력해야 슬롯이 채워짐
[참고]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3-6
1. 대화 종류 선택
고급 설정 > 대화 종료 > 태스크 선택
2. 태스크 설정하기
- 슬롯 종류 : 체크 박스를 클릭하여 필수 슬롯과 선택 슬롯 설정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. 필수 슬롯이 채워지지 않은 태스크는 수행에 실패하게되고, 최종 답변을 응답하지 않습니다. 반면에 선택 슬롯은 사용자가 정보를 채워주지 않더라도 태스크를 실패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.
- 슬롯 이름 : 슬롯의 이름을 입력합니다. 슬롯의 이름은 해당 태스크 안에서 중복되지 않는 값으로 입력합니다.
- 엔티티 : 슬롯으로 받을 엔티티를 선택합니다. 도메인 엔티티와 시스템 엔티티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.
- 값 : 사용자가 채운 슬롯의 값을 최종 답변에 삽입하여 답변할 수 있습니다. 채워진 슬롯의 값을 사용하기 위한 표현식을 입력해주세요.
- 되묻기 질문 : 슬롯을 채우기 위해 되물을 질문을 입력해주세요. 챗봇은 나열된 슬롯 순서대로 되묻기 질문을 응답하여 슬롯을 채워나갑니다.
- 기타 설정 : 슬롯의 세부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3. 객관식 답변 작성하기
- 답변 유형 : 객관식 답변
- 폼 이름 작성 : #{그릇주문}
- 버튼 유형 : 객관식 버튼
- 버튼
- '네' 버튼 클릭시 상품 주문 완료
- '아니오' 버튼 클락시 상품 주문 취소
메신저 연동하기
1. Talk Talk 연동 설정
- Webhook 설정
- 이벤트 받을 URL 에 Invoke URL 값을 입력
- 이벤트 선택 > 이벤트 변경 클릭 후 send, open으로 설정
- Authorization 값에 Channel access token 입력
[참고]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5-3
2. 메시지 연동 확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