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창고

CLOVA Chatbot 만들기 본문

NCP/CLOVA Chatbot

CLOVA Chatbot 만들기

영이26 2021. 6. 21. 15:58

1. 챗봇 시나리오 작성

  • 사업체 정보 : 도자기 그릇 판매
  • 챗봇 제작 대화 리스트
    • 영업시간 :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(매주 토,일 휴무)
    • 판매리스트 : 밥그릇, 국그릇, 사각접시
    • 그릇컬러 : 아이보리, 블랙, 브라운
    • 판매가격 : 30,000원

 

2. 챗봇 제작하기

 

도메인 생성하기

 

일반 대화 생성(영업시간)

1. 대화 생성

 

2. 대화 정보 입력

 

3. 일반 질문 등록

- 사용자 예상 질문 등록하기

 

4. 답변 작성하기

- 답변 작성시 조건 설정 가능(조건 설정시 조건별 답변을 모두 작성해야됨)

  • 조건1 : 월~금 영업시간에 질문했을 경우
  • 조건2 : 휴무(토,일)에 답변했을 경우
  • 조건3 : 월~금 비영업시간에 질문했을 경우

 

 

엔티티 등록하기

* 엔티티란?

엔티티는 인명, 기관명, 장소, 날짜와 상품명 등 도메인 특화된 단어들이 등록된 사전을 의미합니다.

챗봇은 사용자 발화 속에서 분석한 엔티티를 통해 의도 파악 및 슬롯 추출에 활용합니다.

 

[참고] :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3-2

 

엔티티 사용가이드 - CLOVA Chatbot 고급 기능 상세 가이드

쿠키 제공 동의 당사는 고객님의 브라우징 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정보 및 광고 제공을 위하여 지식 기반 쿠키를 사용합니다.

guide.ncloud-docs.com

 

1. 도메인 엔티티 등록하기

- 이름, 유형 선택 후 엔티티에 등록할 대표어와 유사어를 입력

- @그릇종류, @색상 엔티티 등록 완료

 

 

정규식 질문 생성하기

* 정규식 표현이란?

정규식은 다양하게 표현된 문장들을 압축적으로 표기할 수 있는 표기법을 말합니다.

 

[참고]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3-7

 

정규식 입력가이드 - CLOVA Chatbot 고급 기능 상세 가이드

쿠키 제공 동의 당사는 고객님의 브라우징 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정보 및 광고 제공을 위하여 지식 기반 쿠키를 사용합니다.

guide.ncloud-docs.com

1. 대화 정보 등록

 

2. 정규식 질문 등록

- 정규식 표현법을 사용하여 질문 등록

[ ] : 필수적으로 표시되어야할 경우 사용(중첩O)

() : 선택적으로 표시 가능한 표현이 필요할 사용(중첩O)

| : OR 논리 기호를 의미하며 대괄호 [] 또는 괄호()와 함께 사용

<?>* : 임의의 단어를 매칭 시킬때 사용

@{ } : 등록된 도메인 엔티티 입력시 사용

 

태스크 설정하기

>> 태스크를 통해 상품 주문시 그릇종류와 컬러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설정하여 아래의 시나리오와 같이

실제 주문까지 가능하도록 설정한다.

 

 

* 태스크란?

태스크 사용시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여 답변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, 사용자와의 인터랙티브한 대화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층 더 세분화 된 대화 생성이 가능

 

* 슬롯이란?

대화시 사용자가 채워야하는 빈칸을 의미하며, 챗봇이 물어보는 슬롯을 사용자가 채워줘야 태스크가 수행됨

슬롯은 엔티티와 매핑 되어 있으므로 엔티티에 등록된 단어를 입력해야 슬롯이 채워짐

 

[참고]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3-6

 

태스크 사용가이드 - CLOVA Chatbot 고급 기능 상세 가이드

쿠키 제공 동의 당사는 고객님의 브라우징 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정보 및 광고 제공을 위하여 지식 기반 쿠키를 사용합니다.

guide.ncloud-docs.com

1. 대화 종류 선택

고급 설정 > 대화 종료 > 태스크 선택

 

2. 태스크 설정하기

 

  • 슬롯 종류 : 체크 박스를 클릭하여 필수 슬롯과 선택 슬롯 설정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. 필수 슬롯이 채워지지 않은 태스크는 수행에 실패하게되고, 최종 답변을 응답하지 않습니다. 반면에 선택 슬롯은 사용자가 정보를 채워주지 않더라도 태스크를 실패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.
  • 슬롯 이름 : 슬롯의 이름을 입력합니다. 슬롯의 이름은 해당 태스크 안에서 중복되지 않는 값으로 입력합니다.
  • 엔티티 : 슬롯으로 받을 엔티티를 선택합니다. 도메인 엔티티와 시스템 엔티티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.
  • 값 : 사용자가 채운 슬롯의 값을 최종 답변에 삽입하여 답변할 수 있습니다. 채워진 슬롯의 값을 사용하기 위한 표현식을 입력해주세요.
  • 되묻기 질문 : 슬롯을 채우기 위해 되물을 질문을 입력해주세요. 챗봇은 나열된 슬롯 순서대로 되묻기 질문을 응답하여 슬롯을 채워나갑니다.
  • 기타 설정 : 슬롯의 세부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기타 설정 > 선택지 설정 을 통해 버튼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음

 

3. 객관식 답변 작성하기

  • 답변 유형 : 객관식 답변
  • 폼 이름 작성 : #{그릇주문}
  • 버튼 유형 : 객관식 버튼
  • 버튼
    • '네' 버튼 클릭시 상품 주문 완료
    • '아니오' 버튼 클락시 상품 주문 취소

 

 

메신저 연동하기

1. Talk Talk 연동 설정

  • Webhook 설정
    • 이벤트 받을 URL 에 Invoke URL 값을 입력
    • 이벤트 선택 > 이벤트 변경 클릭 후 send, open으로 설정
    • Authorization 값에 Channel access token 입력

 

[참고] https://guide.ncloud-docs.com/docs/chatbot-chatbot-5-3

 

TalkTalk 연동 - 채널 연동 가이드

쿠키 제공 동의 당사는 고객님의 브라우징 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관련 정보 및 광고 제공을 위하여 지식 기반 쿠키를 사용합니다.

guide.ncloud-docs.com

2. 메시지 연동 확인

Comments